티스토리 뷰

기존의 산업용 로봇은 자동차 회사를 비롯한 대기업을 중심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.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사람-로봇 협업, 작고 가벼우며, 사용하기 쉽고, 유연한 특징들로 인해 중소기업에서의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
기존 산업용 로봇은 별도의 독립적인 작업 셀(cell)이 필요했습니다. 결국, 생산 규모가 크고 복잡한 공장에서 로봇을 사용했습니다. 하지만 사람-로봇 협업이 가능해짐으로써, 별도의 로봇 작업 셀이 불필요해집니다. 또한 일부의 공정에만 로봇을 적용하고 나머지 작업은 여전히 사람이 담당함으로써 생산공정 전체를 변경해야 하는 부담을 버릴 수 있습니다.


덩치가 크고 무거운 로봇을 설치하려면 상당한 규모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하며, 이를 다루기 위한 별도의 설비도 갖춰야 합니다. 작고 가벼운 로봇을 적용할 경우, 로봇 설치를 위해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.


과거에는 로봇을 다루기 어려웠기 때문에 숙련된 기술자를 보유한 회사에서 로봇을 운용할 수 있었습니다. 프로그래밍이 쉬운 로봇을 활용할 경우, 고급인력을 별도로 채용하지 않더라도, 기존의 작업자들 충분히 다룰 수 있을 것입니다.


다품종 소량생산을 대응해야 하는 문제 또한, 로봇의 재배치가 용이한 유연한 로봇을 적용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. 심지어 로봇이 오전에는 A라는 작업을 수행하고, 오후에는 B라는 작업에 사용되는 시나리오 또한 문제 없습니다.


결론적으로, 최근 등장한 로봇은 도입에 있어 진입장벽이 낮습니다. 산업용 로봇은 더이상 특정한 집단을 위한 것이 아니며, 수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습니다. 이 블로그의 타이틀이기도 한 만인을 위한 산업용로봇이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습니다.



----------------


잘못된 내용이나 질문 있는 분들은 편하게 댓글 달아 주세요. 감사합니다.

댓글